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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는 기록이 답이다

[작성하고 수정중입니다..] 제가 담당한 "문의" 도메인은 레거시 시스템인 "상담" 도메인으로부터 이벤트를 수신하고, 이를 기반으로 후속 로직을 처리한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 말에 개발한 "상태 카드 발송" 기능과 관련하여, 이벤트 메시지의 Payload 설계에 대해 고민했던 내용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 문제 상황기존 레거시 "상담" 시스템에서는 ConsultationCreatedEvent (상담 생성 이벤트) 와 ConsultationChangedEvent (상담 변경 이벤트) 만을 메시지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상담" 도메인은 SU(selected user) 를 생성하는 도메인으로, 다른 여러 도메인에서 참조되는 Upstream 역할을 하며, 다양한 Downstream 시스템들이 해당 이..

최근 회사에서 "안 읽은 채팅 메시지가 있을 경우, 해당 사용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이 기능은 B2B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메일 전송 시 고려해야 할 여러 사항이 있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Functional사용자는 특정 시간에 안읽은 메시지가 있을 경우, 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매일 9:00, 13:00, 17:00에 정각에 메일 전송메일 플랫폼 : 샌드그리드안읽은 메세지가 없으면 메일 안보내도 됨사용자는 메일에서 안읽은 채팅 메세지가 있는 데이터에 대한 총 개수를 알 수 있다.사용자는 메일에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Non-functionalJob Schedule 활용해야함기존의 Job Schedule 방식왼쪽 도메인서비스에서 트리거가 있을 경우, job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