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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Java) 알고리즘 문제풀이 입문: 코딩테스트 대비(Stack,Queue_크레인 인형뽑기_Stack)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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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Java) 알고리즘 문제풀이 입문: 코딩테스트 대비(Stack,Queue_크레인 인형뽑기_Stack)

slow-walker 2023. 9. 30. 20:01

 

3. 크레인 인형뽑기(카카오)

 

예시 입력 1 

5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8
1 5 3 5 1 2 1 4

예시 출력 1

4

 

 

크레인 인형뽑기는 카카오 기출문제이다.

스택을 사용해서 푸는데, 크레인이 움직인 위치를 하나씩 처리해서 인형이 몇개가 터졌는지 개수를 구하면된다

 

내가 푼 풀이(Time: 198ms Memory: 30MB)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Mai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board, int m, int[] moves) {
        int cnt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i = 0; i < m; i++) {
            // moves배열에서 크레인이 움직일 위치 추출
            int location = moves[i]-1;
            for (int j = 0; j < n; j++) {
                // 열은 고정이고, 행만 순회하도록 설정, 0이 아닌 경우 인형 가져오기
                if(board[j][location] != 0) {
                    // 타겟 인형 뽑아놓고 0으로 업데이트하기
                    int target = board[j][location];
                    board[j][location] = 0;
                    // 스택이 비어있을땐 push
                    if (stack.isEmpty()) {
                        stack.push(target);
                    // 안 비어있을땐 상단에 있는거 확인 후 동일하면 터트리고, 아니면 push
                    } else {
                        if (stack.peek() == target) {
                            cnt += 2;
                            stack.pop();
                        } else {
                            stack.push(target);
                        }
                    }
                    break;
                }
            }
        }
        return c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in T = new Main();
        Scanner kb = new Scanner(System.in);
        int n = kb.nextInt();
        int[][]board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board[i][j] = kb.nextInt();
            }
        }
        int m = kb.nextInt();
        int[] moves = new int[m];
        for (int i = 0; i < m; i++) {
            moves[i] = kb.nextInt();;
        }
        System.out.println(T.solution(n,board, m, moves));
    }
}

 

 

강의 풀이(Time: 199ms Memory: 28MB)

보드 판에 2차원 배열을 만들고, 스택을 만듭니다.

그리고 크레인이 움직일 위치를 알아야 하므로 moves배열을 탐색합니다.

인형을 발견해서 하나를 꺼내서 스택에 넣었는데, 이어서 for문을 돌면 안됩니다. 하나를 꺼내고 나서 break를

걸어야 합니다.

 

내가 푼 풀이보다 훨씬 분기처리가 깔끔하게 되어있다.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Mai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pos : moves) {
            // 2차원 배월의 행크기를 순회한다
            for (int i = 0; i < board.length; i++) {
                if (board[i][pos-1] != 0) {
                    int tmp = board[i][pos-1];
                    board[i][pos-1] = 0;
                    // 스택이 비어있지 않고 상단이랑 똑같다면 인형 터뜨리기
                    if (!stack.isEmpty() && tmp == stack.peek()) {
                        answer+=2;
                        stack.pop();
                    // 아닌 경우에는 다 push
                    }else stack.push(tmp);
                    // 인형 하나 뽑고나서 break
                    break;
                }
            }
        }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in T = new Main();
        Scanner kb = new Scanner(System.in);
        int n = kb.nextInt();
        int[][]board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board[i][j] = kb.nextInt();
            }
        }
        int m = kb.nextInt();
        int[] moves = new int[m];
        for (int i = 0; i < m; i++) {
            moves[i] = kb.nextInt();
        }
        System.out.println(T.solution(board, moves));
    }
}